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방법🚀 미루는 사람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전략 추천

by 솜트 솜트 2024. 8. 6.
반응형

 
 
미루는 습관은 많은 사람들에게 악영향을 주는, 스트레스와 죄책감, 압도감을 유발하는 어려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저는 만성적으로 일을 미루는 습관을 가진 사람으로서.. 나이가 들 수록 점점 더 심각해져 가는 상황에 무기력감까지 느끼게 되었고, 더 이상 이렇게 살면 안되겠다는 생각으로 이 버릇을 많이 고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게 된 몇가지 전략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루게 되는 습관, 버릇 따위를 극복하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소개하고 제 개인적인 팁들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열심히 작성하였으니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미루는 습관 원인 이해하기

 
 
 
미루는 습관은 종종 실패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완벽주의, 동기 부족과 같은 정말 다양한 근본적인 문제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나의 상황을 직면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식별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려해볼만한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실패에 대한 두려움

 
 
크고 작은 많은 일들을 미루는 사람들의 경우, 해당 일의 성과를 걱정하며 결과가 좋지 않을 것이 두려운 마음에 일을 미루곤 합니다. 이러한 두려움은 사람의 행동을 마비시키듯 잠재적인 비판이나 실망에 직면하고 나서기 보다 완전히 회피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피한다고 될 일은 아무것도 없다는 걸 다시금 깨닫고, 실패 역시 학습과 성장의 일부가 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나아가야 함을 마음 깊이 이해하여 막연한 두려움을 깨고 나아가는 버릇을 들여야 합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기라는 말처럼, 피한다고 피할 수 없는 일들에 직면해 맞서는 행위를 시작해야 합니다.
큰 일이 아닌 소소한,, 설거지나 음식 치우기, 씻기 등 쉬운 것 부터 차근차근 쌓아가시면 좋습니다.
 
 
 


2. 완벽주의

 

완벽주의자는 모든 일이 완벽하기만을 바라기 때문에 미루는 경향이 큽니다. 완벽주의인데 어떻게 미루냐는 사람들이 있는데, 완벽주의에 추진력이 좋고 두려움이 적은 경우라면 빨리빨리 해내고 완벽하게 해내려고 하겠지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지닌 사람들의 경우 완벽주의 성향이 있다면 끝없이 미루는 지연 상태가 지속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미루기만 한다고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 다는 것을 빨리 알아차리고, 다시 하는 일이 있더라도 일단 시작한다는 마인드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예술 쪽의 일이라면 다시 만드는 일이 있더라도 일단 해보고 생각하자는 마음으로 추진하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충분히 괜찮은 것"이 때로는 완벽한 것보다 나을 수 잇다는 걸 받아들이고 미루는 버릇을 극복해봅시다.
 
 


3. 동기부족

 
때로는 내가 해야 할 일이, 작업이 단순하게 매력적이지 않거나 의미가 없다는 생각에 동기부여가 되지 않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작업 자체를 더 흥미롭게 만들거나 나아가 더 큰 목표와 연결하는 방법으로 동기를 부여하고 미루는 습관을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

 
 


1. 작업을 더 작은 단계로 나누기

 
 

크고 어려운, 중대한 일의 경우 부담스러운 마음에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작할 엄두가 나지 않는 것이죠..

작업 자체를 더 작게 세분화하는 과정을 거쳐 하나씩 쉬운 단계들을 해나가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러다보면 하나하나 작은 실천으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 계속 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됩니다. 
 

 
예를 들어 본다면, 한번에 보고서 전체를 작성하는 대신에 목차를 생각해보고, 개요를 작성한 후에 시작을 하고 한번에 많은 양이 아닌 작은 섹션씩 작업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의 경우 작업을 보다 쉽게 관리하기에도 좋고 집중력과 추진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뽀모도로 기법 사용하기

 
 
뽀모도로 기법은 미루기 극복을 위한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일을 미루는 버릇으로 힘든 상태에서 가장 쉬운 실천 방식을 원하는 분들에게 가장 추천하고 싶습니다.

뽀모도로 기법은 25분 일하고(공부하고) 5분간 휴식을 취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렇게 4번의 주기를 거친뒤에는 15분에서 30분 정도의 긴 휴식을 보상하며 집중력과 흐트러짐을 개선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이 때 사용하는 타이머의 경우 휴대폰을 사용하기 보다 전용 타이머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폰을 보게 되어 집중력이 흐려지거나 어딘가에 접속하고 싶은 충동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뽀모도로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작업 루틴이 짧고 집중적인 간격으로 나뉘기 때문에 작업이 보다 쉬이 해결되고 성취하기 쉽습니다. 또 정기적인 휴식을 취하며 에너지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3. 보상 시스템 만들기

 
 
일을 해냈다는 것에 대하여 나 자신에게 보상을 하는 것 만큼 강력한 동기 부여는 없지 않겠습니까?😅
일을 마친 후 짧게 산책을 다녀 오거나 좋아하는 간식이나 음식을 먹고 영화나 tv 시청을 하는 등 간단한 것도 좋습니다.
 
 
구체적이고 달성이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 후 나 자신에게 의미있는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면 다 좋습니다.
 
 


 

미루는 버릇을 극복하는

여정 받아들이기

 
 

 
미루는 습관 극복은 나를 파악하고 인내하며 지속적으로 마인드컨트롤하는 노력이 필요한 여정입니다.

모든 사람은 전부 어느 정도의 미루는 경향이 있고, 누구나 가끔 미루며 살기도 한다는 점을 꼭 인식하여 내가 이상하다는 괴리감에 빠지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미루는 습관 역시 만성적으로 굳어지게 되면 나의 일상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해결해가는 행위를 시작해봅시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