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건강과 면역력 망치는 습관 바꾸는 법💚 좋은 영양제 먹어도 이런 생활 습관 못고치면 끝😫

by 솜트 솜트 2021. 1. 4.
반응형

저는 어릴 때부터 걱정이 많은 성격이라서 그런지 항상 좀 병적이라고 느껴질 정도로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모순되게도 항상 생활습관수면리듬이 엉망이었고.. 그래서인지 몇 년 전부터는 염증 수치가 치솟거나 잦은 열감기 등을 겪게 되었고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여러 의사분들께 자문을 구해 영양제를 구매해 먹기도 했지만 요즘 책을 읽다 보니 면역력과 건강은 뭘 좋은 영양제나 음식을 더 먹으려고 하기보다는 안 좋은 습관들을 하나씩 줄이는 게 더 도움이 된다고 하니, 오늘은 나를 망치고 건강을 나빠지게 만드는 습관들과 그 생활 습관들을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개선하는 방법에 관하여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건강을 망치는 습관


▽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가슴의 정중앙을 눌러보세요. 살짝 눌러도 아프다면 스트레스가 많은 상태라고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이 아픈 사람들이 많을 것 같은데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그냥 지금부터라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습관을 들이면 괜찮을 거라고 하니 열심히 스트레스 관리를 해봅시다!!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는 개인 취미를 즐기거나 운동을 하고 노래를 부르는 것도 좋고 명상을 하며 내 속의 나쁜 기운들을 뱉어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 취미를 갖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저는 평소 생각 걱정 고민이 너무나 많고 살아가는게 너무도 버거운 사람이지만 지금까지 이렇게 멀쩡히 살아있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ㅋㅋㅋ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따로 없으신 분들은 그냥 일상에서 심호흡을 자주 하고, 가볍게 명상을 하거나 운동을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장 건강한 스트레스 관리 법이 운동이라고 하잖아요ㅎㅎ 우리 모두 정신 건강과 몸 건강을 위하여 운동합시다..! 요즘은 시국도 그렇고.. 헬스장이나 체육관보다는 유튜브 홈트 채널들을 활용해서 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아요.

 

모두들 스트레스 방치하지 마시고 꼭 해소하기 위한 노력들을 조금씩이나마 시도해봅시다 :-)

 

 

▽ 수면 부족, 질 낮은 수면 시간

이건 정말 사람 미치게 만드는 것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수면 부족은 정말 고치기도 힘들고.. 만성적인 수면 부족이 되면 그냥 병원에서 처방을 받거나 따로 영양제를 복용해서 고치는 게 낫다는 말이 많을 정도로 참 애매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심각한 수준은 아니라서 그냥 매일 수면에 좋은 주파수명상음악, 요가 니드라 영상을 틀어두고 잠을 자는 편인데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서 저처럼 좀 약한 수면 부족이나 생각이 많아 쉽게 잠에 들지 못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저희 엄마의 경우 잠에 드는 게 오래 걸리고 한번 깨면 다시 잠들지 못하고 잠을 얕게 자는 것인지 작은 소리에도 쉽게 깨셔서 이제는 정말 수면 관리를 받아야 하는 건지 고민이 되고 있습니다.

 

수면 리듬과 수면 시간을 충족해서 정말 질 좋은 숙면을 취하도록 노력하는게 중요한데 쉽게 고쳐지지 않는 부분인지라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검색도 하고 고민도 해보고 결정을 하고 블로그에 그 과정을 남겨보려고 합니다..

 

모두 수면 리듬, 밤낮이 바뀌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만들어가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수면 부족이 오지 않도록 너무 과한 카페인 섭취나 알코올 섭취를 줄이고 자기 직전에 음식을 먹거나 뜨거운 물로 샤워하는 행위를 삼가는 게 좋습니다. 

 

한번 수면 리듬이 깨지면 다시 돌리기 너무 힘드니까요..ㅠ

 

▽ 몸이 차다/ 수족냉증

몸이 차면 바이러스나 각종 질병에 노출 될 확률이 높아지고 몸의 온도가 1도씩 올라갈수록 우리 몸의 면역력이 높아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몸에 냉기가 돌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너무 차지 않은 물, 웬만하면 정수 물을 섭취하고 너무 급격하게 체온이 오르고 내리지 않도록 평소을 적절하게 입고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반신욕이나 족욕을 자주 하고 몸의 혈류가 잘 돌 수 있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손, 발이 너무 차면 매일 따뜻한 물, 차를 마시면서 체온이 오를 수 있도록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도움이 됩니다. 

 

 

▽ 물이 마시고 싶다면 이미 수분 부족

입이 마르고, 물이 먹고 싶어지는 그 순간의 느낌, 우리 모두가 아는 그 느낌을 느끼게 되는 순간 우리 몸은 이미 수분 부족의 상태라고 합니다. 곁에 물을 계속 두고 꾸준하게 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식후나 식중에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고 식후 1시간 정도 지나고 부터 물을 한 두잔씩 계속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이 너무 마시기 싫은 분들은 과일 조각을 넣어 드시거나 차로 끓인 물을 마시거나 아메리카노를 아주 아주 연하게 타서라도 물을 마시는 게 좋다고 하니 꼭 물을 많이 마십시다-!

 

 

▽ 햇빛을 보자. 

드라큘라는 아니니까,,

아니 이거 쓰면 쓸수록 너무 찔리는데..,,, 햇빛을 매일 보는 게 정말 어려운 일이더라고요?

몸에 좋을 정도로 햇빛을 꾸준히 맞는다는 게 참..; 심지어 코로나 터지고는 정말 나가는 게 무서워져서 산책도 사람이 드문 곳이나 사람들이 적은 시간대에 나가게 되니 햇빛 부족일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 것 같습니다,,

 

햇빛을 보지 못한다면 베란다에 나가서 잠시 서있기라도 하면 좋다고 합니다.ㅎㅎ 웃기긴 하지만 건강에 좋다는데 못할 게 없죠.

그리고 비타민d도 꾸준하게 섭취합시다-@

 

 

▽ 실내 환기 / 가습 

코로나 시국이라 더 환기를 많이 해야 하기도 하지만 많은 건물에 라돈이 검출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미세먼지가 많은 날이더라도 환기를 10분정도는 하는 게 낫다고 합니다. 

 

가습의 경우 필수까지는 아니지만 가습기나 천연 가습기를 곁에 둬서 입 안이나 코의 점막과 피부가 계속 촉촉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 그 외 생활습관

비염이 있으신 분들, 코로 숨을 쉬는 게 어려워서 자꾸 입으로 숨을 쉬게 되죠.

그런데 자꾸 으로 을 쉬다 보면 바이러스가 침투할 확률도 높아지고 코의 털에서 걸러져야 할 먼지나 바이러스, 세균 등이 그대로 들어오게 되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 입으로 숨 쉬는 버릇이 얼굴의 변형이 올 수 있는 습관이라고 하니, 신경 써서 고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입안이 마르면서 입냄새가 나고 목이 칼칼해지기도 하니 코를 치료하고 다시 비염이 오지 않게 조심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입으로 숨을 쉬다 보면 얼굴이 길어진다고 하니 우리 꼭 코로 숨을 쉽시다..!

 

또 손을 자주 씻고, 얼굴을 만지지 않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코로나 시국인지라 더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원래 얼굴을 자주 만지는 것이 피부에도 좋지 않고 세균 감염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나갔다 들어오면 바로 씻는 게 좋지만 여건이 안된다면 손, 얼굴이라도 깨끗이 씻어주는 게 조금 더 안전할 수 있겠죠!

 

금연, 금주하는 것이 좋겠죠.. ㅠㅠㅠ 이건 건강의 이유도 있지만 사실 코로나 사태가 생기면서 같이 담배를 피우다가.. 혹은 그 담배 연기로 인해 감염이 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기 때문에.. 현 시국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끊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집에서는.. 특히 아파트 내에서 담배 피우지 맙시다.....

담배 연기로 바이러스 감염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고.. 비흡연자 입장에서는 화생방일 수 있으니까요..! 담배는 사람이 없는 곳, 실외에서 피우는 걸로...ㅎㅎ

 

알면서도 다들 끊지 못해서 참 안타깝지만 모두 기호식품이니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정도만 아니라면 어느 정도는 개인의 선택이겠지요..ㅠ 

하지만 아빠께서 담배 좀 끊어주신다면 정말 소원이 없겠어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건강한 2021 보내시길, 모두의 예상을 뒤엎고 코로나가 확 사라지기를 기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