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숙면 하는 법, 잠 부족의 위험성과 숙면을 위한 팁들!

by 솜트 솜트 2020. 11. 14.
반응형

" 숙면 "

숙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딱 두가지인 것 같습니다.

 

"나는 머리만 대면 바로 자, 숙면하는 타입이야."라고 말하는 사람들, 혹은 "숙면은 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잠 자는 게 너무 어려워."

이렇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둘중 하나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잠을 잘 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알고보니 기면증이거나 잠을 깊게 자지 못하는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기도 하고.. 숙면이 어렵다, 잠을 도통 못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아주 짧고 굻게 질 좋은 수면시간을 갖는 경우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평소 잠을 잘 자든 못자든!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이제, 각설하고! "

숙면을 취하는 방법잠 부족이 왜 위험한지, 불면증에 관한 이야기, 숙면에 좋은 영양제 등 숙면에 관한 정보들에 대해 하나하나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 불면증 " 

한국은 유난히 불면증 환자의 비율이 높은 국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상은 점점 발전해가고, 그에 발걸음을 맞추려면 사람들은 매번 경쟁하며 하루하루를 고군분투하며 살아가야 하니, 현재는 남녀노소.. 거의 모든 한국인이 높은 스트레스에 시달린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불면증을 비롯한 정신질환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죠.

 

혹시나 불면증이 있으시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해서.. 잠이 잘 안와서 힘드신 분들에게 이 글이 꼭 도움이 되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  불면증, 탄수화물이 원인이라고..?" 

솔직히 엥.. 이게 뭔 멍멍이 소리인가... 싶었던 말이었습니다.

한국인은 탄수화물이란 탄수화물은 거의 모두 다 섭렵한.. 쌀과 밀가루를 정말 사랑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

네.. 사실 제 이야기...

 

알고 보니,  잠에 들기 전인 저녁에 탄수화물 섭취를 많이 하게 되면 우리 몸은 계속해서 탄수화물을 소화시키는 데에 집중을 하며 에너지원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잠에 들기 어려운 상황이 된다고 합니다.

잠에 들기까지 충분한 시간이 남은 저녁밥의 경우에는 몰라도, 잠을 자야 할 시간에 먹게 되는

야식은 정말 무조건 먹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먹더라도 최소 3시간의 텀은 두고 잠에 들어야 속도 편하고 잠도 잘 오는데 문제는 늦게 자면 또 살이 찌고... 악순환의 굴레에 빠지게 되니까요ㅠㅠㅠ

 

"  숙면에 좋은 영양제 종류 " 

▼ 마그네슘

잠을 잘 자는 데에 도움이 되는, 숙면 영양제로는 대표적으로 "마그네슘"이 있습니다.

잠에 들기 전, 식후 마그네슘을 약 400-500mg 정도씩 꾸준하게 섭취하시는 게 좋으니 중간에 섭취를 중단하지 마시고 꾸준히 섭취해주세요!

마그네슘 종류로는 킬레이트구연산 마그네슘이 좋습니다!

 

▼ 멜라토닌 /주의점 있습니다!

이렇게 마그네슘을 챙겨먹고, 평소 잠을 자려는 노력들(아래 참조해주세요-!)을 모두 해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신다면..

멜라토닌을 생각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사실 멜라토닌은 아직 한국 건강기능식품 군에 허용된 영양제는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직구를 해야 하는 경우이지만 현재 이미 많은 플랫폼에서 직구를 대리구매해주는 사이트들이 많이 있어서 구매하는 데에는 그닥 어렵지 않습니다.

 

또, 허용하지 않은 약물이라고 하더라도 적정 양기간, 휴식기를 잘 지켜서 드신다면 전혀 문제가 될 게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멜라토닌을 무작정 막 먹어서는 안됩니다.! 

정신과에 다녀 보거나 스트레스 관리, 식단 조절, 운동 등을 해봐도 전혀 차도가 없는 경우, 마지막으로 도전하시는 경우라면 멜라토닌은 하루 3mg씩 최대 8-10일 정도만 복용하셔야 합니다.

 

멜라토닌은 제가 실제로 불면에 시달리면서 진료를 받기도 했고 실제 지인이기도 한 정신과 전문의에게 이제 약을 끊고 멜라토닌을 잠시 사용해보자는 이야기를 듣고 시도했던 영양제였습니다.

저는 당시 부작용이 두려워서 7일을 복용했는데 기간과 양을 지켜서 그런지 별다른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  숙면을 위한  꿀팁 " 

몸에 큰 무리가 올 정도로 잠을 잘 못자는 편이 아닌 그냥 조금 거슬리는 정도라면, 유튜브네이버 오디오클립에서 "잠 주파수"를 검색하시고 수면 중에 잔잔하게 틀어 두시고 주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네이버 오디오 클립은 유튜브와 다르게 중간 광고가 없고, 오디오를 틀어둔 상태로 화면을 꺼둘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저는 주파수에 관해 그닥 믿는 사람이 아니었는데..

클래식 음악, 잔잔한 음악, asmr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잠이 잘 오는 느낌이 들어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추천하는 방법은 "요가니드라"영상입니다.

틀어두시고 편안하게 누워서 말씀하시는대로 들으면 되는 건데 이 역시 유튜브에서 보게 되었고, 진짜 신기하게 몸이 완화되는 느낌이 좋았던 영상이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불안감 해소에도 도움이 되니 꼭 한번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  잠들기 전, 뭘 하시나요? " 

▼ 잠에 들기 전, 휴대폰이나 tv, 컴퓨터 등의 디지털 기기를 보다가 주무시는 분들 계신가요?

사실 저는 매일 밤 휴대폰을 거의 1시간은 이상 만지다 잠에 들곤 하는데, 다들 아시다시피 디지털 기기의 화면에서 뿜어지는 "블루라이트", "청색 광"이 우리의 눈과 뇌를 각성시켜서 계속 깨어있는 상태로 만든다고 합니다.

 

실제로 저는 그렇게 보다, 보다 아침이 밝고 낮 12시가 넘도록 잠에 들지 못하고.. 밤낮이 바뀌면서 결국 병원 약을 먹기까지 했었는데 이 습관을 고치면서 더 이상 약을 먹지 않고 있거든요...

 

별 생각없이, "이 정도 쯤이야."라고 생각하면서 사용하신다면, 정말  고쳐야 합니다!!!

정말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경우, 불면증이 심하신 경우라면 잠에 들기 3시간 전부터 나의 주변 환경을 어둡게 만들고 너무 따뜻하거나 너무 춥지 않은, 적당히 선선한 온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정도까지는 아니라면 우리, 딱 잠에 들기 전.. 바로 그 직전에 누워서 폰은 절대 하지 맙시다.

 

 잠자기 직전이라면 목욕은 뜨겁지 않은 따뜻한 물로 간단하게 합시다.

너무 뜨겁지도, 너무 차갑지도 않은 온도로 간단하게 씻으시는 게 좋고.. 너무 뜨거운 온도로 목욕을 하는 경우에는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잠자기 직전에 엄청 뜨거운 온도로 목욕을 하고 잠에 드는 그 "노곤함"이 너무 좋아서 그렇게 했었는데...

이것도 고쳐야겠습니다ㅠㅠ

 

저는 앞서 말했던, 숙면에 관한 두가지 부류가 왔다갔다하는 사람입니다.. 

 

어느 날은 정말 잘 자고, 또 어느 날은 낮12시까지 눈이 말똥말똥.. 

딱 자고 싶을 때, 자야 할 때엔 정말 잘 자고, 깨어나야 할 때는 바로 확 깨면 얼마나 좋을까 싶습니다..

요즘따라 알람소리가 잘 들리질 않...ㅠㅠㅠ

 

알람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분들, 잠귀가 어두우신 분들은 애플 워치같은 디바이스 시계를 활용하시거나 "알라미"라는 어플, 강추합니다.. 

광고나 홍보가 전혀 아니고,, 제가 현재 4년 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잠이 확 깨는 경우가 많았어서 말한 겁니다..!

그러니 꼭 이 어플이 아니더라도 아주 큰 소리, 사이렌 소리 등의 시끄럽고 큰 알람 소리가 있는 어플이면 좋습니다.

-

 

잠이 부족하게 되면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고 정신적으로 힘들어지거나 살이 찔 확률이 높아지는 등 좋지 않은 일들이 발생하기 쉬우니 꼭!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봅시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D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