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올바른 손씻기, 손소독 방법💙손소독제 만드는 법은 비율이 중요!! 공공화장실 비누 위생?

by 솜트 솜트 2021. 2. 2.
반응형

현재 코로나로 온 세계가 어지럽고 혼란스러운 상황인 만큼 위생관리와 마스크 착용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일각에서는 현재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위생관리를 보다 철저하게 하게 되면서 다른 때보다 감기나 독감 등의 감염성 질환이나 유행성 질환을 겪는 사람들의 수가 현저히 적다는 말이 나오기도 합니다. 

 

어찌 되었든 우리는 코로나에 걸리지 않고 이 시기를 잘 지나 보내는 것이 중요할 테니, 이렇다 할 예방 주사 백신이나 치료제가 아직까지는 확실하게는 없는 만큼.. 가장 좋은 코로나 예방법인 손씻기, 위생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ㅎㅎ

오늘은 올바른 손 씻기 방법과 손소독제에 관련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추가로,, 공공장소의 비누, 마스크 버릴 때의 주의사항에 관하여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른 손씻기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은 손에 물을 묻히고, 거품을 충분히 낸 시점부터 약 30초가량 손을 꼼꼼하게 여기저기(손톱 밑, 손바닥, 손 옆면, 손가락 사이사이, 엄지손가락, 손 윗면) 잘 문지르고 흐르는 물에 충분하게 씻어내는 것입니다. 정말 간단하고 쉽지만 생각보다 이걸 항상 지키는 사람들은 적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냥 물을 묻히고 대충 비누 칠을 하고 씻고 나오면 손에 각종 먼지와 세균, 바이러스 등이 잘 씻기지 않는다고 하니, 귀찮더라도 나와 내 가족들, 지인들이 건강할 확률을 높이는 거라고 생각하고 꼭! 꼼꼼하게 비누 칠을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손씻기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이나 귀찮아하는 성인들의 경우에는 화장실에 손씻기 일러스트를 인쇄하여 붙여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무리 방금 손을 씻었더라도 집 밖에 나갔다 왔거나 밥을 먹기 전의 상황, 화장실을 다녀온 상황에서는 그냥 내가 건강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시고 을 제대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예방은 마스크와 철저한 위생관리, 정말 이것뿐인 상황이니까 개인 면역을 위해 좋은 음식을 먹고, 영양제와 운동을 하는 것도 정말 좋지만 사람 간의 접촉과 공기로 전파되는 심각한 전염병이 돌고 있는 시점이니 만큼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공공화장실의 비누

공공화장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파란 비누! 이거, 사용하기에 찝찝하다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공공장소에 있는 비누는 더럽다는 생각에 여러번 벗겨내고 사용하거나 그냥 나가서 손을 씻곤 했는데요.. 알고보니, 비누에는 바이러스, 세균이 살 수 없는 환경이 조성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외국 해외 자원봉사를 가는 경우에도 언제나 비누는 필수 요소가 된다고 하니.. 우리 모두 안전을 위하여.. 비누 거품을 충분히 내서 30초 이상 문지르고 잘 씻어내도록 합시다-!!

항균 비누가 있다면 더 좋겠지만 일반 비누도 비누 브랜드에 상관없이 괜찮다고 하니.. 비누거품을 충분하게 내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손을 씻을 때 거품을 충분히 내기 어려운 분들, 귀찮으신 분들께서는 애벌 샴푸를 하듯 두번 정도 비누칠을 하면 됩니다. 그런 과정조차 싫다면 아이깨끗해같은 거품형 물비누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희 가족이 너무 손을 대충씻어서 현재 거품 비누를 사용하고 있는데.. 차라리 이게 더 나은 것 같습니다..ㅎㅎ

 

💎올바른 손 씻기,

손씻는 30초의 시간을 지키는 게 어렵다면?

속으로 간단한 노래를 불러보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그냥 속으로 초를 세면서 닦는 것도 좋지만  많은 분들이 익히 아는 방법일 수 있지만 "생일 축하합니다" 노래, 생일 송을 3번 정도 속으로 부르며 닦아도 좋고 애플 워치가 있다면 손을 씻을 때 저절로 초를 세어 주는 기능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애플 워치 se 손씻기 기능도 유명하죠ㅎㅎ

 

손소독제 대란이 일었던 지난 연초 즈음, 손소독제를 만드는 게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했던 기억이 납니다. 저는 계속해서 소독제는 물론이고 알코올조차 구하기가 어려웠던 게 기억이 납니다. 이러다 어떻게 되는 것 마냥 약국도 여러 곳을 들러 보고 인터넷으로도 많이 알아봤지만 약국은 가는 곳마다 한 통에 천원에 판매되는.. 그 흔하던 소독용 에탄올이 없었고, 인터넷으로 어쩌다 구매를 하게 되면 모조리 일방적인 환불이나 취소 통보를 받았던, 정말 짜증이 나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일단은 있는 소독제를 사용했고, 추후 물량이 풀리기 시작했을 때, 소독용 에탄올을 구매해서 손소독제를 만들어서 지금까지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손소독제 만들기

손소독제소독용 에탄올글리세린, 담을 용기만 있으면 아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물처럼 분사되는 용액(손소독 스프레이 용액)을 만들게 됩니다. 만약 겔 타입의 손소독제를 만들고 싶다면 알로에 겔같은 일반적인 젤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소독용 에탄올과 글리세린의 비율은 8:1-10:1 정도로 섞어서 만드시면 됩니다. 글리세린을 사용하는 이유는 손이 너무 건조해지지 않기 위함이지만 그렇다고 글리세린 대용으로 다른 화장품이나 오일을 사용하시는 건 좋지 않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후기로는 글리세린을 넣은 손소독제는 사용감이 조금 좋지 않아서 알로에 겔을 넣어주거나 글리세린을 아주 소량 넣어서 사용하시기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겔 형태로 되어있는 젤을 넣을 경우에는 우리가 시중에 흔히 볼 수 있는, 세럼같은 제형의  손소독제가 완성됩니다.

 

글리세린 점도는 제품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구매하신 분들께서 직접 만져보신 후 적절히 넣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알코올이 날아간 후 불쾌한 기름기가 남은 것처럼 느껴질 수 있으니, 조금씩 만들어보신 후 마음에 드는 사용감을 찾으시면 됩니다!

 

💎손소독제 사용법

손 소독 역시.. 손을 씻는 것과 비슷하게, 손에 손소독제를 정말 흥건하다 싶을 정도로 묻혀 주고 소독제가 모두 날아갈 때까지 잘 문지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도 손소독제보다는 손을 세정제를 활용해 닦아내는 것이 훨씬 위생적이니, 손을 씻을 수 있는 경우에는 씻어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스크 버릴 때

마스크를 버릴 때는 원래 구매했던 포장지에 넣어 버리는 것도 좋지만 마스크를 돌돌 말아서, 혹은 잘 접어서 쓰레기통에 잘 조심히 버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기서 가장 주의할 점은 마스크를 만진 뒤에는 꼭! 손을 깨끗하게 닦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요즘 마스크를 어쩔 수 없이 써야 하는 시국으로 엄청난 양의 마스크 쓰레기가 세상을 뒤덮고 있는 만큼 바다 생물들이 마스크 끈에 묶여서 화를 입는 경우들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러니, 가능하다면 마스크 줄을 가위로 한 번씩 끊어서 버리는 것을 권장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스크를 만지며 사용한 가위도 손을 닦으면서 한번 세척해주시는 게 안전합니다.

마스크를 만진 후에도 손을 씻어야 한다는 점! 꼭 잊지 마세요!!

 

계속해서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경우들이 속출하는 만큼.. 개인 위생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안전에 가까워지는 한 걸음이 되니까용!!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D

코로나 걸리지 말고 1년 잘 살아 봅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