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토마토의 놀라운 효능🍅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래진다는 유럽 속담이 있을 정도...

by 솜트 솜트 2021. 1. 14.

혹시 토마토를 매일 섭취하면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말, 들어 보셨나요? 저는 정-말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솔직히 제가 그런 말들을 자주 듣던 그 당시만 하더라도 저는 어떻게 음식으로 사람이 좋아지고 그러냐는 생각이 큰 사람이었는데.. 다시 생각해보면 우리가 탄 음식이나 패스트푸드를 피하는 이유가 건강에 좋지 않아서인 것처럼, 반대로 좋은 음식으로 사람이 건강해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ㅎㅎ 

 

먼저, 간단하게 이야기한다면 토마토에는 여러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이나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 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정말 너무 못먹겠는 편이 아니라면 우리의 건강을 위해 자주 자주 먹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방울 토마토의 경우 한 끼에 20개 이상을 먹게 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하니,  다이어트 식단으로 드시는 분들께서는 이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방울 토마토는 과일 이름이 참 귀여운 것 같습니다.ㅋㅋ

예전에는 토마토가 과일이다, 채소다 엄청 갈렸는데ㅋㅋ 결국 채소인 걸로 밝혀지게 되었죠..ㅋㅋㅋ 아직도 제겐 약간 과일같은 채소입니다..ㅋㅋ

 

💠토마토 효능

토마토의 붉은 색을 만드는 라이코펜 성분이 활성산소를 배출하고, 알코올 분해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 술을 마신 다음 날 해장 주스로도 각광받는다고 합니다. 예전에 나혼자산다 프로그램에서 개그우먼 박나래가 술을 많이 마신 다음날, 해장주스로 마시는 모습이 나오기도 했죠..ㅎㅎ

토마토에는 비타민k(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비타민a, 비타민c, 칼륨,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고 항산화 효과가 있고 노화방지 및 당뇨뇌졸중 등 각종 질환의 예방과 피부 미용, 염분 배출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흡연자분들에게도 토마토가 정말 좋다고 합니다..

물론 무조건, 무조건 금연을 해야 좋은 거지만... 끊지 못하는 경우, 토마토를 섭취해주면 각종 발암물질로부터 어느 정도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줄 수 있다고 하지만 모든 나쁜 성분이나 물질들을 걸러주거나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지는 못하기에 토마토를 맹신하는 행동은 금물이라고 하니, 뭐든지 적절하게 드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ㅎㅎ 이 모든 점은 참고하시되 골고루, 적당히 드시길 권장합니다.

 

💠 토마토의 다이어트 효과

토마토 1개의 열량 또한 35kacl정도이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께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방울 토마토의 경우에는 한 끼에 20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토마토나 방울 토마토를 가지고 다니면서 배가 고플 때나 식사 대용으로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식이조절을 하시는 분들께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다이어트를 하는 건 아니었지만 좀 식단을 조절하려고 한동안 저녁 대신 토마토나 방울 토마토를 먹었는데 생각보다 다이어트 효과가 좋았어서 저녁 대신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 토마토 섭취하는 방법

생으로 먹거나 주스로 섭취하거나 조리하여 먹는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겠지만 토마토는 익히거나 올리브유나 우유, 계란 등과 함께 조리하여 먹으면 흡수력이 더 좋아진다고 하니 음식으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외국에서는 토마토를 과일 퓨레를 만들듯이 요리해서 여러 음식에 활용하기도 하던데.. 참 여러모로 활용하기 좋은 재료인 것 같습니다.ㅎㅎ 저는 개인적으로 토마토 달걀 볶음 추천합니다. 너무 간단하고 맛있습니다.ㅎㅎ

하지만 조리시에는 비타민c가 손실될 수 있어 혈관 건강이나 노화 방지가 목적이라면 너무 세게 가열하지 않거나 그냥 드시는 것을 권장하고, 따로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토마토 부작용?

이렇게 좋다는 토마토, 그렇다고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위장장애나 복통,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몸이 찬 분들이나 소화불량이 잦은 분들에게는 적당한 섭취를 권장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토마토를 아침에 드실 경우에는 공복에 토마토 하나만 섭취하는 것은 속이 쓰릴 수 있으니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시거나 식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D

모두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